취업안내

취업정보
HOME > 취업안내 > 취업정보
제 목 취업준비는 이렇게...
작 성 자 관리자
첨부파일      

제목: 취업준비는 이렇게...


기업들의 채용 방식이 다양해지면서 취업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직자들이 늘고 있다. 


◇ 입사지원서. 면접 준비는 철저히 = 별도로 입사자격을 제한하지 않는 기업들이 늘면서 입사지원서와 면접이 입사전형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늘고 있다. 


일례로 기업은행은 '허수지원'을 막기 위해 입사지원서에 '글로벌 마인드란 무엇인가', '가장 힘든 역경은 어떤 식으로 극복했는가' 등에 대한 답변을 넣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지원자의 자격을 1차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입사지원서(자기소개서)에서는 자신의 소신과 자질을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 


인사담당자들은 자기소개서에서 ▲ 원만하게 조직생활을 할 수 있는지 ▲ 뚜렷한 지원동기와 배경이 있는지 ▲ 장기적인 비전이 있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본다. 


또 면접전형도 심층면접, 역량면접 등으로 나눠서 치르는 기업이 늘고 있는데, 면접에서도 자신이 준비된 인재임을 보여주는 게 합격의 관건이다. 


이를 위해서는 입사희망 기업의 면접 전형 방식을 미리 파악해보고 친구들과 함께 실제 면접에서 나왔던 질문이나 주제를 놓고 연습해보는 게 좋다. 


◇ 영어와 한자를 챙겨야 = 영어 등 외국어 실력은 예전부터 강조돼 왔지만 최근에는 많은 기업들이 토익 등 영어시험 점수를 보기보다는 면접을 통해 회화 능력을 직접 검증하고 있다. 


영어 회화 능력을 한 순간에 늘릴 수는 없지만 영어 면접 등에서 나올 만한 질문을 토대로 친구들과 영어 토론을 벌이면서 입사 시험에 대비할 수는 있다. 


또 중국 등에 진출하는 기업들이 늘면서 한자 능력을 검증하는 기업도 늘고 있다. 금호아시아나는 필기시험에 3급 수준의 한자시험이 포함돼 있으며 삼성은 3급 이상의 한자능력자격을 가진 구직자에게 직무적성검사 시 가점을 부여하고 있다. 


이 밖에 현대중공업, 한국전력공사 등도 별도로 한자 시험을 실시하고 있으므로 3급 정도의 한자 능력을 갖추는 게 필요하다. 


◇ 전공지식은 '기본' = 한국도로공사는 필기시험과 프레젠테이션면접을 통해 전공지식을 평가하고 있다. 또 삼성전자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을 받은 대학 출신의 구직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할 예정이다. 


입사 전형이 다양화되어도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자신의 전공실력이며 특히 기술 관련 직무의 경우에는 전공지식에 대한 테스트가 입사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 


자신의 전공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공모전 수상 실적이나 자격증 등은 입사 전형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므로 이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 


◇ 봉사활동도 '경력' = 국민연금관리공단은 양로원, 고아원 등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한 구직자를 채용시 우대하는 등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에 대한 강조로 인해 일부기업들은 구직자의 봉사활동 경력을 중요하게 보고 있으므로 여건이 되면 봉사활동을 통해 자신의 커리어를 관리하는 것도 입사의 지름길이 될 수 있다.

공지사항
이전글 직업을 선택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하나?
다음글 공백기에도 일의 연속성을 만들어라
top